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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cky Checkmates I ~Mate-in-one 공략 본문
Tricky Checkmates I
시작하자마자 누가 봐도 비숍을 움직여야 할 것 같다
이 퍼즐은 놀랍게도 이렇게 해결된다
1. 비숍을 상대 킹 바로 아래 둔다
2. 하단 시간선의 폰을 못 움직이게 막는다
그러면 의문이 든다. 킹이 비숍을 먹으면 안 되는 건가?
이런 식으로 잡으면 체크가 풀리게 될 것 같은데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찾아보니까 이 퍼즐에서 말하려고 하는 건, '체크가 해결되더라도 게임에서 패배할 수 있다' 였다
킹이 비숍을 잡아서 체크메이트를 해결할 수 있다. 이것은 잘못되지 않았다
여기서 문제는 하단 시간선의 폰이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었다
일반 체스에서는 체크가 아니면서 이동할 수 있는 경우가 없다면 교착상태 즉, 무승부가 된다
하지만 5D체스에서는 현재 시간대의 보드가 체크가 된 상태에서, 또 다른 현재 시간대의 보드가 이동할 수 없으면 체크메이트로 간주된다
이유는 5D체스에서는 현재 시간대 보드들의 상태를 모두 처리할 때까지 턴을 끝낼 수 없기 때문이다. 한 보드가 아예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턴을 못 끝내게 되고, 이 말은 체크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하기 때문에 교착 상태가 아니라 바로 체크메이트가 되어 버린다
다르게 말하면 위쪽 시간선에서 블랙 킹이 화이트 폰을 잡아야 하는데 아래쪽 시간선이 막혀 있으니까, '블랙 킹이 화이트 폰을 잡는다'라는 행동을 할 턴 자체를 끝내지 못 하게 되므로 체크메이트로 간주하는 것이다
요약
-플레이어는 현재의 일부로 간주되는 모든 보드 상태를 해결해야만 한 턴이 끝나는데, 이동할 수 없어서 해결이 안 되면 원래는 무승부
-이동할 수도 없는데 체크 상태라면, 체크를 해결할 수 있더라도 현재 턴을 끝낼 수 없으므로 체크메이트로 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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