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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d 체스 가이드 - 기물 이동과 시간 여행 (2023.01 최종 수정)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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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d 체스 가이드 - 기물 이동과 시간 여행 (2023.01 최종 수정)

proqk 2020. 10. 15. 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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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d chess with multiverse time travel 하는 법

목차

0. 서론
1. UI
    1-1. 현재
    1-2. 보드와 시간의 흐름 화살표
    1-3. 과거
2. 기물
    2-1. 폰
    2-2. 나이트
    2-3. 비숍
    2-4. 룩
    2-5. 퀸
    2-6. 킹
    2-7. 유니콘
    2-8. 드래곤

 

0. 서론

안녕하세요 5D 체스를 구매하셨군요! 어렵지만 재밌는 5차원 체스에 입문해 봅시다

한국어로 된 가이드가 없어서 저도 처음 보고 이게 뭔 소리인가 많이 헤맸어서 한국어로 가이드가 하나 있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에 적어봅니다

이 글은 다음 가이드(gameplay.tips/guides/8165-5d-chess-with-multiverse-time-travel.html)를 재해석하여 번역한 글임을 미리 밝힙니다

 

게임은 여기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store.steampowered.com/app/1349230/5D_Chess_With_Multiverse_Time_Tra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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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UI

1-1. 현재

게임의 UI는 아주 간단하지만 게임 내에서 많은 설명을 해 주지 않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치기도 합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건 "The Present(현재)"라고 적힌 긴 세로 막대입니다. 이 막대가 있는 곳이 '현재'의 시간을 의미하고, 차례가 되면 이 막대에 놓여 있는 모든 보드의 기물 이동을 완료해야 합니다. 만약 시간 이동을 해서 "Present"를 새로운 시간선에 옮겨갔다면 "Present"의 위치가 바뀌게 됩니다. 위에 그림은 시간 이동이 일어나서 "Present"가 과거로 이동한 상태입니다.

 

주목해야 하는 다른 UI는 "Present"에서 위아래를 가리키는 두 개의 화살표입니다. 색상에 따라 새 타임 라인(시간선)이 표시되는 플레이어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새로운 타임 라인을 무분별하게 만드는 것은 이 게임의 특징(시간 이동) 때문에 장기적으로 상대에게 도움이 되기도 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1-2. 보드와 시간의 흐름 화살표

보드는 누가 차례인지에 따라 가장자리에 색이 지정됩니다. 상대방의 색인 보드로는 말을 이동할 수 없습니다. 기물을 선택한 뒤에 오른쪽에 History 및 Parallel View 버튼을 클릭하면 상대방의 보드가 사라지고 기물이 이동할 수 있는 동선을 볼 수 있게 됩니다.

 

 

1-3. 과거

기물이 과거로 이동하면 보라색 화살표가 표시되면서 "Present"가 새 시간선으로 이동합니다. 


그런데 한 턴에 한 쪽 플레이어가 한 기물을 두 턴 사이에 두 번 움직이면(현재 보드에서 현재의 다른 보드로 이동하는 것은 계산하지 않음) "Present"는 뒤로 이동하지 않으며, 해당 새 시간선에는 일반적인 보라색 시간 흐름 화살표 대신 흰색/검은색 화살표가 표시됩니다. 이것은 상대방이 "Present"를 다시 이동할 때까지 계속됩니다. 상대가 과거의 어딘가에서 새로운 타임라인을 만들면, 그 때 "Present"가 가장 빠른 시간선으로 전환됩니다. 이렇게 되면 아래에 아까 시간선에서는 시간 흐름 화살표가 흰색/검은색에서 보라색으로 변경됩니다.

 

+추가 수정

실제로 플레이하다 보면 과거로 이동했는데 시간선이 그 쪽으로 이동하지 않고 자기만의 시간선이 생겨서 당황하는 타이밍이 있는데 위와 같은 상황일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상대방이 어디라도 과거 이동을 하면 이동한 과거가 아니라, 무조건 멈춰있던 그쪽 시간선으로 이동하는 점도 주의합시다. 이렇게 되면 검/흰색이었던 시간선이 보라색이 되면서 유효한 시간선으로 변경됩니다.

 

상대방의 흰색/검은색 시간선을 건들고 싶지 않으면 건들지 않아도 됩니다. 본인이 과거 이동을 하거나 그 시간선의 기물을 움직이기 전까지는 아무 영향을 끼치지 못 하는 시간선입니다.

 

+보충 설명

원래는 기물을 과거로 이동하면 The Present 라고 되어있는 세로줄이 같이 이동하면서 그 이동한 보드가 현재가 되는데요, "같은 기물을 두턴 동안 시간이동"하는 경우에 두번째 이동은 공식 시간선이 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아래 스샷이 그런 상황인데요,

 

위 사진에서 윗줄 왼쪽에서 5번째 보드를 보면 흰색 퀸이 한 번 과거이동을 했는데, 아랫줄 왼쪽에서 6번째 보드를 보면 흰색 퀸이 다시 과거이동을 했습니다.

첫 번째 이동은 보라색 시간선이 생겼지마나, 두 번째 과거이동은 흰색 화살표로 되어 있고 현재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즉, 여전히 The Present는 과거로 이동하지 않는다 = "The Presnet"가 있는 보드들의 기물을 옮길 수 있으므로, 과거 이동한 기물(이 경우 흰색 퀸)은 건들 수 없음

 

그 상태에서 검은색이 어디로든 과거 이동을 하면 검은색이 과거이동한 보드가 아닌, 흰색화살표였던 보드가 "The Present"즉 현재가 됩니다.

검은색이 한 칸 전으로 과거 이동을 했지만(파란색으로 표시된 맨 윗줄 보드) Present는 검은색이 과거 이동한 보드가 아닌, 위에서 흰색 시간선이었던 더 과거로 이동한 모습이다.

이제 The present가 이동했으므로, 이전에 옮긴 흰색 퀸을 이동할 수 있음. 

 

2. 기물 이동

2-1. 폰

첫 이동일 때는 최대 2칸 이동합니다

 

공격할 때는 대각선으로만 이동합니다

 

 

폰이 상대편의 맨 마지막 칸에 도착했으면 퀸으로 바뀌게 됩니다

 

여기까지는 일반 체스에서의 이동이었고, 5d 체스에서는 추가적인 이동을 합니다

현재 보드에서 위쪽 이동 1칸 대신에, 위쪽 시간선 방향으로 1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폰은 위로만 이동하므로 아래 시간선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과거로도 돌아갈 수 없습니다.

 

기존 체스에서 폰의 공격은 대각선으로만 할 수 있는 것처럼, 5차원에서도 대각선으로만 공격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은 다른 시간선으로의 대각선도 포함하므로 공격이 가능하다면 위에 사진처럼 이동할 수 있습니다.

 

2-2. 나이트

기존 체스에서 나이트는 2칸 이동, 1칸 대각선 방향으로 움직였고, 자기랑 다른 색깔의 중간 기물을 뛰어넘을 수 있습니다.

 

5d 체스에서 보면 나이트의 이동은 좀 더 복잡해 집니다.

쉽게 생각하면 무조건 2칸 이동, 1칸 이동을 묶어서 이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현재 보드에서는 2칸 이동+1칸 이동

1번 시간을 넘어갔다면 그쪽 보드에서 상하좌우 직선 2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1칸은 시간을 넘어가면서 사용)

2번 시간을 넘어갔다면 그쪽 보드에서는 상하좌우 직선 1칸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2칸은 시간을 넘어가면서 사용)

3번 시간을 넘어갔다면 넘어가면서 3번 이동을 다 사용했기 때문에 원래 자리와 같은 자리에 위치합니다.

 

시간을 넘어갈 때도 자기랑 같은 색깔의 기물이나 다른 시간선의 자기 자신이 있으면 막힙니다

 

 

+추가 수정

개인적으로 5d체스에서 체크 메이트 상황을 만들 수 있는 강력한 말 중 하나(다른 하나는 퀸)라고 생각함

퀸이나 비숍도 이동이 자유로운 편이지만 가로막히면 이동하지 못 하는 반면에 나이트는 뛰어넘기가 가능해서, 과거의 킹을 암살하기 딱 좋은 기물임

경로를 예측해서 과거 킹을 먹을 수 있는 위치에 올려두고 상대방이 알지 못 하게 다른 기물로 페이크를 치며 시간을 좀 끌어서 바로 체크 메이트하는 식으로 써 먹는 편

 

2-3. 비숍

기존 체스에서 비숍은 무조건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했습니다.

 

5d 체스에서 비숍의 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존 체스에서 대각선 이동이란, 다시 말해 1칸 위로+1칸 왼쪽or오른쪽 이동으로 2번 움직임으로 말할 수 있습니다

 

비숍이 1칸 대각선 이동을 하면 1칸 이동+1칸 이동이 세트입니다.

1번 시간 이동을 1칸 이동이라고 치니까, 1번 시간 이동을 하고 나면 1칸 상하좌우 직선 이동이 남은 것입니다.

그래서 1번 시간을 넘어가면 상하좌우 1칸 움직일 수 있습니다.

 

2번 시간 이동을 하면 상하좌우 2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2칸을 시간 이동하는 데 썼기 때문에 남은 2칸을 무조건 이동해야 하므로 2칸을 뛰어 넘어가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3번 시간 이동을 하면 상하좌우 3칸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무언가가 길을 막고 있거나 시간선이 없을 때까지 무한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추가 수정

한 번의 과거 이동마다 칸이 길어지는 기물이 비숍과 퀸인데, 아까 나이트에서 말했 듯 경로를 예측해서 과거 킹을 먹을 수 있는 위치에 올려두고 존버하는 식으로 체크 메이트를 노려볼 수 있다. 그런데 다른 말을 넘어갈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한다

 

2-4. 룩

기존 체스에서 룩은 상하좌우로 길이 가로막히기 전까지 무한히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5d 체스에서도 룩은 직선으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른 시간선으로 직선 이동하면, 같은 시간선의 위/아래로는 현재 위치에서 끝없이 이동합니다.

과거나 미래로도 직진밖에 못하기 때문에 현재 위치에서 끝없이 과거/미래로 이동합니다.

길이 막히거나 과거의 자신이 있다면 움직이지 못합니다.

 

+추가 수정

현재든 과거든 직선 이동밖에 못 하는 탓에 자주 활약하지는 않지만 킹을 지키는 감옥 역할로 아주 좋다

묘하게 얘 때문에 체크 각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있다

 

2-5. 퀸

기본 체스에서 퀸은 직선 대각선 모든 방향으로 막힐 때까지 이동하는 강력한 말입니다.

 

5d 체스에서 퀸은 룩과 비숍이 합쳐진 것처럼 위협적으로 이동합니다

 

현재 보드에서는 직선 대각선을 전부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룩처럼 시간을 이동하면서 막히기 전까지 직진할 수 있습니다

대각선 이동은 비숍이 이동하는 것과 같이 시간 이동에 1칸을 사용하고 직진 이동으로 바뀝니다

하지만 퀸은 비숍과 달리 상하좌우 대각선 모든 칸을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비숍의 4방향 이동에 대각선 방향도 추가된 8방향 이동을 합니다

 

다시 말해 이렇게 이해하면 됩니다. 모든 "차원" 즉, 시간선이 넘어갈 때마다 퀸은 원래 보드에서 더 멀어지려고 합니다. 퀸이 시간 이동을 하면 무조건 원래 위치에서 1칸 더 멀어집니다

동시에 시간 이동 때마다 8개의 방향으로 모두 분기합니다

 

퀸은 또한 자기 위치에서 대각선 보드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봤던 폰의 공격 움직임을 생각해 봅시다.

대각선 보드 이동도 시간 이동 1칸으로 치기 때문에 이동 경로는 시간 이동 1번과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물이 그렇듯 과거의 자기 자신이나 다른 기물이 경로를 막으면 이동하지 못합니다

 

2-6. 킹

킹은 체스 기물에서 가장 중요한 기물이며, 모든 기물은 킹을 지켜야 합니다

일반 체스에서 킹은 한 턴에 어느 방향으로든 1칸 이동할 수 있습니다

 

5d체스에서는 킹은 다른 시간선의 기물들에게까지 위협받습니다

멍 때리고 있다가는 시간 여행 암살자에게 순식간에 당하고 말 것입니다

하지만 킹 또한 다른 시간선으로 도망갈 수 있습니다. 기물이 시간 이동하면 현재에서 해당 기물은 사라지고 그 기물이 2개인 새로운 시간선이 생기는데, 킹도 마찬가지로 킹이 과거로 이동하면 현재에서는 킹이 없어지고 킹이 둘인 새로운 시간선이 생깁니다

 

킹은 현재 보드에서 1칸 떨어진 보드로만 움직일 수 있다는 점 외에는 퀸과 이동이 비슷합니다

또한 다른 시간대의 자기 자신이 길을 막고 있거나 상대에게 위협받고 있는 곳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5d 체스에서 킹은 여러 명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라도 잡히면 체크가 됩니다

위와 같은 경우에 킹이 둘인 위쪽 시간선에서 하나가 아래로 넘어왔는데, 남아 있는 다른 킹이 위협받게 되어 체크입니다

 

현재의 킹은 과거로 도망갈 수도 있고 현재에서도 이동할 수 있지만, 과거의 킹은 이동할 수 없기 때문에 과거의 킹을 체크메이트하는 것이 더 좋은 전략입니다

5d 체스에서는 기물을 한 번 움직일 때마다 과거의 판이 남게 되고, 과거는 바꿀 수 없기 때문에 과거의 기물도 움직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만약 현재(혹은 어떤 플레이 가능한 보드)에 있는 기물이 과거의 있는 킹을 위협한다면 바로 체크메이트가 됩니다

 

예를 들어 위에 사진은 룩이 직선 이동하여 과거의 상대 킹을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체크메이트인 상태입니다

 

2-7. 유니콘

유니콘은 현재에서는 움직일 수 없고, 시간 여행을 통해서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유니콘은 다른 시간대의 보드로 대각선 이동하면 시간대를 통과하는 비숍 움직임이랑 똑같습니다

하지만 다른 시간대의 보드로 직선 이동하면 점점 커지는 사각형(비숍 이동에서 회전된 방향)처럼 이동합니다

 

2-8. 드래곤

드래곤도 유니콘처럼 현재에서는 움직일 수 없습니다

 

드래곤도 유니콘과 같은 시간 이동을 하지만 대각선으로만 이동할 수 있고, 사각형으로 넓어지며 이동합니다

 

드래곤과 유니콘은 특수룰을 적용한 체스 매치에서만 등장하고 일반 체스에서는 나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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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수정

처음에 퍼즐을 풀어보면 위의 내용과 체크 기술들을 간접적으로 설명해 주니까 퍼즐부터 차근차근 풀어보면 좋다

퍼즐이 어려우면 정답을 참고할 수 있다 indiefaq.com/guides/5d-chess-with-multiverse-time-travel-all-puzzles-solution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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