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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안드로이드 APK, AAB 빌드 방법 2021 ver (쉬운방법) 본문
유니티 2020.3 기준이지만, 다른 버전도 다 가능합니다.
구글에 유니티 APK 빌드 방법을 검색하면 블로그들에서 다들 nvidia에서 다운로드 받으라고 한다.
https://developer.nvidia.com/codeworks-android
APK 빌드 하려면 JDK, SDK가 필요한데, 내 기억으로는 예전에는 하나씩 다운로드 받아서 연결해 주었다(가물해서 정확하지 않다). 저 nvidia에서 제공하는 zip파일을 사용하면 한 번에 다운로드 해 주는 것 같았다.
그런데 저렇게 설치하면 일단 1) 시간이 꽤 오래걸리고 2) 재부팅 필수 3) unity android ndk not found (NDK 없음) 에러가 났다. (유니티 2020.3 기준)
NDK를 따로 다운로드 받아서 연결해 줄 수 있지만 용량이 큰 편이고, 버전도 맞춰야 해서 번거롭다.
저 방법 말고 더 간단하게 유니티 허브에서 자체적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전에도 가능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지금 기준으로 가능하고, 확인해 보니 유니티 2019 버전에도 가능한 것 같다.
일단 File-Build Settings에서 안드로이드로 플랫폼을 바꾸어 준다.
이 때 안드로이드 빌드 뭐가 없다고 하면 유니티 허브에서 설치해 준다.
다른 버전도 동일하다.
그리고 Edit-Preferences-External Tools에 가서 JDK, SDK, NDK가 있는지 확인한다.
있다면 위의 사진처럼 뜰 것이고, 없다면 노란색 ! 표시가 떠 있을 것이다.
노란색 주의 표시가 떠 있으면 다시 유니티 허브를 킨다.
안드로이드 빌드 서포트 아래의 SDK, NDK, OpenJDK를 전부 설치해 준다.
이제 유니티로 돌아가면 (다시 킬 필요 없음) 아까 Preferences 화면에서 주의 표시가 사라질 것이다.
그러면 정상 설치되었다.
Edit-Project Settings에 들어가서 앱 이름과 앱 아이콘 등을 설정해 준다.
Product Name이 앱 이름, Company Name이 개발자(사) 이름, 버전을 적는다.
아이콘이 있다면 아이콘 사진을 지정해 준다.
Other Settings를 눌러보면 Package Name이 지정된 것을 볼 수 있다.
플레이스토어에 앱을 등록하면 저 이름으로 링크가 생성된다.
버전과 번들 버전, 필요하다면 프로그램이 작동할 최소 버전을 고를 수 있다.
다른 설정들은 필요하다면 지정해 준다.
이제 File-Build Settings에 들어가서 Build를 누른다.
APK가 필요하면 바로 빌드, AAB (플레이스토어 업로드용)이 필요하면 체크박스를 클릭해 준다.
아니면 개발자 모드로 빌드하고자 하면 체크박스를 클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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