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쓰던 블로그
안드로이드-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본 파일 본문
1. manifests
지도같은 역할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example.gurustudy">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supportsRtl="true"
android:theme="@style/AppTheme">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package: 패키지이름. 고유해야 한다
allowBackup: true로 하면 앱을 삭제하더라도 다시 설치했을 때 이전의 데이터를 일부 복원함
icon: 아이콘을 정함
label: 앱 이름
roundIcon: 동그라미 아이콘을 써야할 때는 이 아이콘을 사용
supportsRtl: true로 하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글을 읽는 국가에서는 글씨가 반대로 나온다
theme: 앱의 기본 테마
activity: 안드로이드의 화면 여기에서는 .MainActivity라는 화면이 하나 있다
intent-filter: 액티비티의 속성이고, LAUNCHER속성이 있어서 부모 액티비티를 런쳐 액티비티(앱을 키면 맨 처음 나오는 화면)로 해 준다
2. java폴더
java폴더 안에 3개의 폴더
맨 위의 폴더는 개발할 때 사용
아래 두 개는 테스터 코드를 작성할 때 사용한다
3. java(generated)
절대 건들지 말 것
앱 만들면서 생기는 자동 파일이나 임시 파일이 저장된다
4. res
리소스 폴더
4-1. values
colors: color코드를 변수로 저장하고 싶을 때
strings: 문자열을 변수로 저장하고 싶을 때
style: 앱의 기본 스타일을 지정
5. Gradle Scripts
프로젝트에 있는 모든 앱에 적용되는 설정 모음
5-1. build.gradle(project)
코틀린 버전, 의존성(이 저장소에 있는 걸 쓴다) 등이 적혀 있다
// Top-level build file where you can add configuration options common to all sub-projects/modules.
buildscript {
ext.kotlin_version = "1.3.72"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dependencies {
classpath "com.android.tools.build:gradle:4.0.1"
classpath "org.jetbrains.kotlin:kotlin-gradle-plugin:$kotlin_version"
// NOTE: Do not place your application dependencies here; they belong
// in the individual module build.gradle files
}
}
allprojects {
repositories {
google()
jcenter()
}
}
task clean(type: Delete) {
delete rootProject.buildDir
}
classpath: gradle 어쩌구: 이 프로젝트는 gradle버전 4.0.1을 사용한다
(gradle: 라이브러리 관리를 해 주고, 사용자가 쓴 코드를 기계어로 변환한다)
5-2. build.gradle(module)
apply plugin: 'com.android.application'
apply plugin: 'kotlin-android'
apply plugin: 'kotlin-android-extensions'
android {
compileSdkVersion 29
buildToolsVersion "29.0.3"
defaultConfig {
applicationId "com.example.gurustudy"
minSdkVersion 23
targetSdkVersion 29
versionCode 1
versionName "1.0"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x.test.runner.AndroidJUnitRunner"
}
buildTypes {
release {
minifyEnabled false
proguardFiles getDefaultProguardFile('proguard-android-optimize.txt'), 'proguard-rules.pro'
}
}
}
dependencies {
implementation fileTree(dir: "libs", include: ["*.jar"])
implementation "org.jetbrains.kotlin:kotlin-stdlib:$kotlin_version"
implementation 'androidx.core:core-ktx:1.3.1'
implementation 'androidx.appcompat:appcompat:1.1.0'
implementation 'androidx.constraintlayout:constraintlayout:1.1.3'
testImplementation 'junit:junit:4.12'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xt:junit:1.1.1'
androidTestImplementation 'androidx.test.espresso:espresso-core:3.2.0'
}
-defaultConfig
plugin: 이 프로젝트에 없는 걸 사용할 때
compileSdkVersion: 기계어로 변환할 때 sdk n번 기준으로 컴파일하겠다(기계어 번역-컴파일)
buildToolsVersion: 주석 등 기계어로 바꾸면 필요없는 부분을 정리한다(정리-빌드)
minSdkVersion: 설치를 위한 최소 sdk 버전
versionCode: 앱 업데이트할 때마다 숫자가 올라감
testInstrumentationRunner: AndroidJUnitRunner로 내가 작성한 테스트 코드를 작동하겠다
-buildTypes
release: 배포할 목적으로 빌드할 때 설정
-dependencies
의존성
우리 프로젝트는 여기에서 뭔가를 끌어와서 쓰고 있다
6. proguard-rules.pro
배포할 때 난독화를 담당
딱히 건들 일은 없다
7. settings.gradle
프로젝트 안에 앱을 하나 더 만들 때 쓰는데.. 보통 자동으로 해 주기 때문에 딱히 건들 일은 없다
'안드로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에러 "[xX][mM][lL]"과 일치하는 처리 명령 대상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0) | 2020.08.18 |
---|---|
안드로이드-Activity Life Cycle (0) | 2020.08.05 |
안드로이드 공부 0731 (유튜브 UI) (0) | 2020.07.31 |
Android Drawable Importer 없음/로딩 안 될 때 해결방법 (0) | 2020.07.31 |
안드로이드 공부 0730 (0) | 2020.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