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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CP/IP 프로토콜 본문
프로토콜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개체 간 통신을 잘 하기 위한 통신 규약
네트워크에서 통신하려는 두 시스템 간에 무엇을 언제, 어떻게 통신할 것인지 미리 정한 약속
계층적 구조로 정의된다.
시스템 간 복잡한 통신 관련 상호작용을 세분화, 계층화, 표준화한 것
*개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전자우편 시스템/사용자 프로그램
*시스템: 하나 이상의 개체를 보유한 컴퓨터
TCP/IP 프로토콜
네트워크 간에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전송제어 프로토콜TCP + 인터넷 프로토콜IP
IP: 패킷으로 변환된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호스트에게 전송
TCP: 전송된 패킷에 오류가 발생하면 재전송 요청, 없으면 데이터 재결합
즉, TCP/IP는 인터넷 두 호스트 간 데이터 흐름의 정확성 보장하는 프로토콜
-네트워크 접속 계층: 하드웨어 쪽을 담당. 송신 쪽은 상위 계층으로 전달받은 패킷에 MAC주소 헤더를 추가해서 프레임으로 만들고, 하위 계층=물리 계층에 전달한다. 수신 쪽은 MAC주소 헤더를 제거하고 상위 계층=네트워크 계층에 전달한다
-네트워크 계층: 인터넷 계층이며 네트워크 패킷 전송을 제어한다. IP, ARP, ICMP, IGMP 등이 있다. 송신 측은 데이터그램(IP프로토콜에서의 패킷 데이터)을 정확한 수신지로 전송하기 위해 IP주소를 포함한 헤더를 추가해서 하위 계층=네트워크 접속 계층으로 보낸다. 수신 측은 프레임 헤더 정보를 확인 후 IP주소와 관련된 헤더를 제거하고 상위 계층=전송 계층에 전달한다
-전송 계층: 호스트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하는 계층. TCP, UDP프로토콜 사용. 신뢰성있는 전송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 송신 쪽은 상위 계층으로부터 받은 패킷을 원래 데이터로 재결합. 수신 쪽은 TCP를 썼으면 TCP프로토콜로 재결합. UCP면 UDP프로토콜로 재결합
-응용 계층: 우리가 직접 사용하는 프로그램들 FTP, SMTP, SNMP 등. 데몬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이라 한다.
TCP/IP주소의 구조
-물리 주소 MAC주소: 노드의 주소, 이더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주소 등을 말함. 프레임에서 사용
-인터넷 주소 IP주소: 물리 주소와 별도로 호스트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주소. 32비트 주소 체계를 쓰고 있다. 중복 안 된다
-포트 주소: 동시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주소를 포트 주소라고 한다
TCP/IP 포트 주소의 길이는 16비트
1) TCP/IP 프로토콜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세요
네트워크 접속 계층: 하드웨어 쪽을 담당하며 MAC주소 헤더를 떼거나 추가한다
네트워크 계층: 네트워크 패킷 전송을 제어하며 IP주소 헤더를 떼거나 추가한다
전송 계층: 호스트 간의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패킷을 데이터로 재결합하던가 TCP/UCP프로토콜로 패킷 재결합한다
응용 계층: 사용자가 쓰는 프로그램들
2) TCP/IP 주소의 구조에 대해 설명하세요.
물리 주소 MAC주소: 노드의 주소, 이더넷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주소 등 물리장치의 주소를 말함. 프레임에서 사용
인터넷 주소 IP주소: 물리 주소와 별도로 호스트를 식별할 수 있는 유일한 주소. 32비트 주소 체계를 쓰고 있다. 중복 안 된다
포트 주소: 동시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처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식별하는 주소를 포트 주소라고 한다. 16비트 주소 체계
3) 네트워크 계층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세요.
인터넷 계층으로 네트워크 패킷 전송을 제어한다. IP, ARP, ICMP, IGMP 등이 있다.
송신 측은 데이터그램(IP프로토콜에서의 패킷 데이터)을 정확한 수신지로 전송하기 위해 IP주소를 포함한 헤더를 추가해서 하위 계층=네트워크 접속 계층으로 보낸다.
수신 측은 프레임 헤더 정보를 확인 후 IP주소와 관련된 헤더를 제거하고 상위 계층=전송 계층에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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